방탄소년단(BTS)

2021 그래미 어워드 (Grammy Award) - 후보 노미네이트 날짜, 수상 가능성

펄강 2020. 11. 20. 15:24

 

 


빌보드 핫 100, 유투브 최단시간 1억뷰 기록, 미국 3대 음악시상식 수상 등 이제까지 정말 많은 것들을 이뤄온 방탄소년단. 다음 목표로 내년 그래미 어워드 수상 및 무대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컴백을 앞두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그래미 관련 질문을 받고, “우리도 기대하며 기다리고 있다.” 라며 솔직한 심경을 이야기했습니다.
이미 그래미 관련해서 여러번 질문을 받기도 하고, 또 팬들뿐만 아니라 방탄소년단 본인들도 많은 기대를 품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말하면 다 현실이 된다던 민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은 이번에도 이뤄질 수 있을까요?

 


그래미 어워드 후보 노미네이트 가능성

 

그래미상 시상자로 나선 방탄소년단

 
지난 2019년 제61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방탄소년단은 우리나라 가수 최초로 그래미 어워드에 R&B 앨범 부문 시상자로 참석하며 자리를 빛냈습니다. 첫 그래미 등장에 많은 시선이 모아지기도 하고, 우리나라 가수가 그래미 시상식에 등장한 것만으로도 뿌듯한 기억입니다.

 

 

이어진 2020년 제62회 그래미 어워드에서는 릴 나스 엑스와 함께 짧은 공연을 하면서 연속으로 2년동안 그래미에 참석하게 됩니다. 이 때 당시에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방탄소년단의 그래미 수상을 기대했었는데요, 아쉽게도 결국 후보로 노미네이트 되지는 않았습니다.

‘포브스(Forbes)’는 방탄소년단이 한 해 동안 이루어온 성과를 정리하며 “역사적으로 그래미에서 유색인종 아티스트들이 반복적으로 소외되어 왔다.”고 비판했습니다. 

 

BTS’s 2020 Grammys Shutout Reveals The Recording Academy’s Cultural Blindspot

As BTS continue smashing records and the Grammys continue to lose relevance, who really needs who?

www.forbes.com

 

그도 그럴 듯이 방탄소년단은 이미 보수적인 美 3대 시상식에서 수상을 하며 이제 아티스트로서 부인할 수 없는 메인 스트림에 들어갔다고 보여집니다.

방탄소년단은 거대한 팬덤에도 불구하고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는 1위를 기록하였으나, 빌보드 핫 100차트에서는 1위의 기록을 세우지 못했었는데요. 보수적인 미국 라디오 시장의 벽을 깨부숴야하는 등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방탄소년단의 'Dynamite'가 빌보드 차트 핫 100에서 2주 연속 1위를 기록하며 명실상부한 글로벌 아티스트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방탄소년단의 인기나 성과가 부족하다는 다른 이유를 찾기가 어려워 보입니다. 

이번 그래미 어워드에 많은 기대가 쏠리는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그래미 어워드 후보 결정 방식

 

1) 음악 산업에 종사하는 싱어송라이터, 프로듀서, 작곡가 등으로 구성된 투표인단의 1차 투표를 거쳐 20명의 후보 선정

2)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투표 회원 최소 20인으로 구성된 지명위원회의 검토를 받아 본상 후보 8명을 결정

 

이 결정 방식에 이사회의 구성이 2019년 기준으로 남성 65%, 백인 63%로 차별적이라는 비판이 있어 왔습니다.

최근 투표인단 구성에 더 많은 여성, 소수 인종 등을 모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는데 과연 얼마나 변화했을지 기대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미 어워드 후보 발표!

 
그래미 후보는 2020년 11월 24일 오전 9시(미국시간) 발표됩니다.

한국시간으로는 11월 25일 새벽1시입니다.

단, 이번 그래미 어워드에 방탄소년단 BE 앨범은 포함되지 않으며, 다이너마이트와 MAP OF THE SOUL 7으로만 합산된다고 합니다. 

 

그래미 어워드 시상식 

 개최: 2021년 3월 14일 (일) 

이번에 열릴 그래미 어워드 시상식에서는 꼭 한 번 방탄소년단의 무대와 수상을 지켜볼 수 있기를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빌보드 차트 -BTS 핫 100차트 1위 달성

미국 빌보드 차트는 핫 100차트 / 빌보드 200/ 빌보드 글로벌 200 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빌보드 HOT 100: 미국 음원 (스트리밍+판매+다운) 빌보드 200 : 미국 앨범 (판매량) 방탄은 앨범 차트인 빌보

wlswn1288.tistory.com